티스토리 뷰
목차
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서 모르시면 엄청난 손해입니다. 최대 10만 원까지 전액 세액공제와 더불어 3만 원 상당의 답례품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답니다. 지금 바로 고향사랑기부제가 무엇인지, 신청방법과 답례품, 세액공제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아래 '신청 바로하기'를 참고하시면 아래 사이트로 바로 이동됩니다.
고향사랑기부제 신청 방법
고향사랑기부제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온라인
- '고향사랑 e음'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.
-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.
- 기부할 지자체를 선택합니다.
- 약관 동의 및 결제 정보를 입력하여 기부를 완료합니다.
※ 기부할 지자체를 선택하실 때, 본인의 현재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지자체로는 기부가 불가능합니다.
오프라인
- 거주지에서 가까운 NH농협은행 지점에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시한 후, 기부를 신청합니다.
고향사랑기부제란
고향사랑기부제란 개인이 관심이 있는 지방자치단체 또는 특정사업에 기부함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, 답례품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.
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
아래 답례품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.
- 답례품은 지방자치단체마다 모두 다르답니다.
- 답례품은 기부금액의 30% 한도 내에서 받을 수 있답니다.
예를 들어, 10만 원을 기부했다면 3만 원 상당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- 답례품은 기부를 한 지방자치단체의 특산품이나 서비스만 선택이 가능합니다.
따라서 기부를 진행하기 전에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답례품을 먼저 확인 후 기부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개인적으로 제주시가 가장 매력적이었답니다. 아래 '답례품 보기'를 참고하시면 지방자치단체별로 답례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
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 세액공제 혜택은 최대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, 10만 원을 초과 시에는 기부금액의 16.5%의 세액공제가 적용됩니다.
예를 들어, A라는 사람이 10만원을 기부했다면 A라는 사람은 연말정산 시 10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B라는 사람이 100만 원을 기부했다면 10만 원+ 14만 8천5백 원(90만 원 * 16.5%) = 24만 8천5백 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.
다만, 세액공제 관련 주의사항이 있으니 주의사항을 확인하시려면 '주의사항 보기'를 참고해주세요!!
마무리
고향사랑기부제는 꼭 10만 원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. 내가 기부한 10만 원을 연말정산 때 돌려받고, 더불어 3만 원 상당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. 그 외 여유가 된다면 더 많은 기부를 통해 지역 발전에 많은 기여를 부탁드립니다.